7월 17일 관찰자가 고른 탈핵에너지전환 관련 기사

작성자: anijun - 2019.07.17

2019년 7월 17일 관찰자가 고른 탈핵에너지전환 관련 기사

 

도쿄올림픽 아킬레스건으로 떠오른 후쿠시마 (아시아경제) https://news.v.daum.net/v/20190716133737857 - "후쿠시마산 재료를 쓰는 문제는 우리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각 국가의 올림픽위원회(NOC)에서도 민감하게 들여다볼 사안"이라며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IOC 조정위원회 주관 아래 다양한 회의가 열리는데 식음료 서비스는 선수단 안전과 직결된 만큼 면밀히 따져볼 예정"

 

구글이 재생에너지 사용 포기했다? "오보" (미디어오늘) https://news.v.daum.net/v/20190716111122071 - "뉴스의 소스를 에너지전환과 재생에너지에 비판적인 원자력공학자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의존하면서 기본적인 크로스체킹도 부족한 채 기사화되면서 문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에너지전환 관련 가짜뉴스 양상이 해외소식이나 해외전문가 인터뷰를 오독하거나 왜곡하는 경우로 나타나는데, 이는 에너지전환속도가 OECD 국가들 중에서도 가장 뒤늦은 우리나라 상황과 달리 해외의 상황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데에 확증편향이 더해지며 발행하고 있다"

 

경기도 "효성, 원전 장비 입찰 담합 의혹".. 檢 고발 (세계일보) https://news.v.daum.net/v/20190717030452162 - “원전분야의 비리와 입찰 담합은 혈세 낭비는 물론 국민의 안전과도 직결되는 엄중한 사안으로 검찰 수사를 통해 의혹이 명백하게 해소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익원칙에 따라 어떤 외압에도 흔들리지 않고 관계기관에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청할 것”

 

'갑상선암 유발' 고리원전 책임은.. (헤럴드경제) https://news.v.daum.net/v/20190716112658073 - "균도네 소송 외에도 갑상선암에 걸린 기장군 주민 618명이 한수원을 상대로 낸 단체소송도 현재 1심단계에 계류중이다. 마찬가지로 2014년 제기돼 6년째를 맞는 이 소송은 균도네 가족 소송의 항소심 판결이 나온 이후 변론이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신문과 놀자!/환경 이야기]화석연료에서 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전환' 왜 해야할까 (동아일보) https://news.v.daum.net/v/20190717030350120 - "우리는 본격적인 에너지 전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시민은 자세한 정보를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가 차원에서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사회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시민들도 에너지가 우리 생활에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야 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 즉 재생에너지의 사용 비율을 높일 수 있는 생활방식과 소비생활을 해야 합니다."

 

기후 위기는 안보 위기다 (프레시안) https://news.v.daum.net/v/20190716095732502 - "오는 23일 그린피스 등 9개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모여 우리나라의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살펴보고 구체적인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구온난화로 인한 폭염의 계절에 우리나라에서도 기후변화 위기가 논의의 광장에 본격 진입하여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탈핵단체 "울산시 원자력 방재타운 용역결과 폐기해야" (울산매일) http://m.iusm.co.kr/news/articleView.html?idxno=850328 - “울산 전체 방사능재난대응 매뉴얼을 살펴보면, 각 구호소에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가 1대도 마련돼 있지 않다”며 “구호소 역시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안에 지정돼 있어서 감사원으로부터 지적받은 바 있으나 1년이 넘도록 시정되지 않고 있다. 만약 사고가 발생할 경우 120만 명의 울산시민 방사능 오염 측정에 대한 대안이 전혀 없다”

 

[포토칼럼] 죽음의 땅에서 생산한 일본, 후쿠시마현의 이타테 마을의 농산물 (서울시정일보) http://www.m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3173 - "사진은 후쿠시마현의 이타테 마을에서 2019년 7월 벼농사를 하고 있고 오염토양의 제염 작업으로 걷어낸 오염토양을 논 옆에 쌓아놓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임시 저장소가 도쿄돔의 213개에 해당하는 약 10,000헥타가 있지만 저장소가 아직은 모자른다."

 

“일본 방사능오염수 해양배출, 범정부 차원에서 적극대응해야” (서울매일) http://m.smaeil.com/news/articleView.html?idxno=318037 - "김 의원은 최근 후쿠시마 원전사고 때 방출됐던 방사능 오염수가 1년 만에 일본근해로 돌아왔다는 쓰쿠바대학 연구결과를 놓고 우리 정부의 대응 정도를 질의했다. 엄재식 원안위 위원장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지만 정보수집에 제한적인 부분은 인정했다."

 

[전시 이슈] 환경 문제에 접근하는 세 가지 방식의 전시 (CNB저널) http://m.weekly.cnbnews.com/m/m_article.html?no=129019 - "미술계에서도 환경 문제 이슈에 주목한 전시들이 눈에 띈다. 바다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치는 장소 특정적인 ‘2019 바다미술제’, 인간 중심의 생태계에 의문을 제기하는 ‘생태 감각’전 그리고 '우리의 지구는 우리가 지켜야 한다'고 외치는 내셔널지오그래픽 130주년 기념사진전까지 환경 이야기에 접근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농촌 태양광사업 명암] “농사지으며 부수입도 기대” (농민신문) https://m.nongmin.com/news/NEWS/FLD/CNT/313484/view - “높이가 3.9m로 지어진 데다, 패널 기둥 간격도 6m 정도라 웬만한 트랙터·이앙기가 충분히 활동할 정도로 공간이 확보돼 상당히 인상적”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원자력 산업은 사양 산업 될 것 (그레고리 야스코) | 김어준의 뉴스공장 https://youtu.be/VdI7CcDnWC0

 

갈 길 바쁜 에너지전환, 누가 발목 잡고 있나? https://youtu.be/ZrzrUwHs9YI

 

[팩트체크] "후쿠시마산 안전"…아베 주장 검증해보니 https://youtu.be/JogqJCzFwLE

 

[목격자들] 사라진 방사성폐기물, 어디로 갔는가 https://newstapa.org/43785

 

탈핵 및 환경재난에 대한 정보를 업데이트 하는 텔레그램 채널에 입장하시면 최신 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https://telegram.me/earth_disaster

 

"초록을 그리다 - for earth"는 탈핵, 탈원전만이 아닌 아이들을 위해 지속가능한 환경에 관해 고민하고 행동하는 분들의 가입을 기다립니다. http://cafe.naver.com/goodbyenuke

 

방사능시대, 우리가 그린 내일(전국 방사능안전급식네트워크) http://m.cafe.daum.net/green-tomorr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