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한빛원전 "국가 원자력 안전 비상 시국 선포" 주장

작성자: skyman94 - 2019.10.02

한빛원전 관련“국가의 원자력 안전 비상 시국을 선포하고 원전품질안전제도개선 특별위원회”를 총리실직속으로 협의 추진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한빛원전 1.2호기와 4호기 CLP부실 원인에 대해서는 건설 중 장기 노출 기간 잘못된 관리와 부실 건설 공법으로 인한 공극에 의한 전면 부식으로 판단된다는 조사 결론이다.

이와 함께 경년열화관리을 위한 구체화 및 관리 항목의 체계적 대응을 권고하면서 종합누설율(ILRT)의 누설율을 낮추기 위한 대책을 지적했다. 

증기발생기 및 주요기기 안전성 조사 검증 용역 3분과 보고에서는 방재 대책과 관련 2~3시간 내에 필요한 현실적인 신속한 대응은 고려되어 있지 않으며 방사능 긴급 환산 시 대비책이 필요하며 과학적인 훈련의 체계가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빛 4호기 증기발생기 이물질(망치형)검토 보고서에서는 미국 NEI 이물질 통제 관리 프로그램을 새롭게 도입 필요성을 요구하면서 제 3자 전문가 집단의 계속적인 안전성 확인 및 감시를 요구했다.  

한빛원전 품질 활동 강화 및 안전성 증진을 위한 제도 개선에서는 현재 원안위를 비롯한 국가 원자력 품질 안전체계가 전반적으로 매우 취약한 위기 상황이며 장기 독점 사업의 폐해에 따른 것으로 판단했다. 

 

같은 태그,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