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에너지수요관리제도 활성화로 발전소 건설 없이 전력수급 안정화 이룰 수 있어(feat. DR, ESCO) (2021. 10. 20 종합감사 | 산업통상자원부) - 양이원영 의원

작성자: admin - 2021.11.04

양이원영의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종합감사에서 수요반응(DR:Demand Response)시장의 활성화를 통한 전력수급 안정화에 대해 질의했습니다.

수요반응 시장은 전기사용자가 아낀 전기에 대해 보상하는 제도로, 이를 통해 신규발전소의 건설을 대체하거나 비싼 발전소의 운영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6GW에 달하는 수요반응 자원이 발령기준이 높아 활용되지 않는 상황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대책을 주문했습니다.

또한 국민DR과 피크요금제를 병행하면 전력수요를 줄이고 국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이어 ESCO사업 투자가 지지부진한 상황에 대해 질의하였습니다.

ESCO사업은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이 에너지사용시설의 효율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에너지절약과 비용절감을 동시에 달성하는 사업입니다. 2017년 기준 전 세계 ESCO 시장의 규모는 34조원에 달하는 데 비해 우리나라의 시장규모는 815억원으로 침체상태에 있습니다.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지원이 절약시설 설치사업에 편중되어 있는 점을 지적하며 ESCO사업에 대한 지원 확대와 이를 위한 제도개선을 주문하였습니다.

같은 태그, 다른 글